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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푸시버튼을 이용하여 DC 모터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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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392회 작성일 18-10-27 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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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푸시버튼을 이용하여 DC 모터 제어

 

DC 모터는 고정자로 영구자석을 사용하며, 회전자(전기자)로 코일을 사용하여 구성한 것으로 전기자에 흐르는 전류의 방향을 전환함으로써 자력의 반발, 흡인력으로 회전력을 생성시키는 모터이다.

푸시 버튼을 이용하여 눌렀을 경우 DC 모터가 동작하며, 푸시버튼을 놓을 경우 멈추는 기능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푸시버튼은 디지털 핀 2번에 연결, DC 모터는 디지털 핀 9번에 연결한다. 저항은 220옴을 사용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bb0535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12pixel, 세로 238pixel


(1) 회로도 구성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bb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23pixel, 세로 599pixel


(2) 소스 코딩


digitalRead( pin )

지정된 디지털 핀에서 HIGH 또는 LOW값을 읽는다.

pin : 읽어 내고 싶은 디지털 핀의 번호


analogWrite( pin, value )

아날로그 값(PWM 파형)을 핀에 쓴다. 다양한 밝기로 LED를 켜거나 다양한 속도로 모터를 구동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analogWrite()를 호출한 후, 핀은 동일한 핀에서 analogWrite()가 호출 될 때 까지 지정된 듀티 사이클의 일정한 구형파를 생성한다. 대부분의 핀에서 PWM 신호의 주파수는 약 490Hz이다. Uno 및 유사한 보드에서 핀 5 및 6은 약 980Hz의 주파수를 가진다.

pin : 기입 해지는 핀, 허용된 데이터 유형 : int

value : 듀티 사이클 :0 (항상 꺼짐)과 255 (항상 켜짐) 사이, 허용된 데이터 유형 : int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bb0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71pixel, 세로 438pixel


(3) 실행 결과


버튼을 누르면 시리얼 모니터에 1과 0이 바뀐다. 누르면 1이 계속 출력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bb0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51pixel, 세로 152pixel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rpm 숫자가 늘어나고 버튼을 놓으면 rpm  숫자가 0으로 바뀐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bb0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28pixel, 세로 166pixel


버튼의 상태에 따라 모터의 속도가 빨라졌다, 멈췄다를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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